세계 최고의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

스타벅스 이야기

Intro

2016년 12월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는 청담동에 국내 대형 카페 체인 중 처음으로 1000호점을 오픈했다. 뿐만 아니라 매년 진행하는 다이어리 이벤트는 2016년 역시 폭발적인 반응으로 매진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미국에서 건너온 이 커피 전문점의 매력은 도대체 어디서 온 걸까?

스타벅스 매장

끝없는 성장

스타벅스 커피는 명실상부히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체인이다. 64개국에서 28,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스타벅스 커피는 1990년에서 2000년 까지 모든 평일마다 새로운 매장을 오픈하는 경이로운 성장을 이어갔다. 최근 들어서는 다양한 스페셜티 커피 업체들의 전방위 공격을 마주하고 있지만 여전히 스타벅스는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일각에서는 북미를 중심으로 주춤하는 스타벅스의 성장세에 스타벅스의 독주가 끝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표출하지만 중국과 아시아를 새로운 발판으로 급성장하는 스타벅스의 성장은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보는 것이 더 옳은 것처럼 보인다.

중국의 스타벅스

넘쳐나는 마케팅의 흔적들

스타벅스 커피가 이토록 거대한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바탕에는 마케팅의 역할이 상당했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너무나 당연해진 초록색 인어 로고를 통한 마케팅은 물론 매장을 활용한 ‘제 3의 공간’ 마케팅, 고객과의 대화를 통한 감성 마케팅, 통유리 마케팅 등을 선보였다. 뿐만 아니라 SNS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에서도 앞서가며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한 스타벅스의 마케팅 기법들은 지금도 우리 주변에 다양한 흔적들로 남아있다.

스타벅스 리저브

하나하나 뜯어보는 스타벅스의 성공

지금은 너무나 당연해 보이는 스타벅스의 성공은 결코 쉽게 이뤄지지 않았다. 조그마한 동네 커피가게로 시작한 스타벅스스에 대해서 이번 호에서 차근차근 뜯어보고 인사이트를 뽑아보고자 한다.


Copyrightⓒ2018 By overview.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