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양말과 브랜드 확장

Netflix Socks

Netflix Socks 🧦

‘넷플릭스 양말’을 혹시 들어본 적 있는가? 넷플릭스 로고나 오리지널 시리즈를 이용한 잡화 굿즈 정도가 떠오르는가? 나도 처음엔 그랬지만 아쉽게도 틀렸다. makeit.netflix.com에서는 넷플릭스가 길고 친절하게 일명 ‘Netflix Socks’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세계 최대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양말, 그것도 파는 것도 아닌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유가 뭘까?

나의 잠듬을 알아채는 양말

그렇다. 영상을 체크했다면 눈치챘겠지만 Netflix Socks는 단순한 양말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퇴근 후 소파나 침대에서 드라마를 정주행하거나 영화를 보다가 잠이 든다. 그리고 다음날이 되면 본인이 어디까지 콘텐츠를 감상했는지 확인할 수 없어 기억이 끊겨있는 부분을 찾느라 시간을 허비해야 한다. 넷플릭스는 이 점에 착안해 고객이 잠이 들어 완전히 움직임이 멈추면 콘텐츠도 함께 일시정지되는 양말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다소 엉뚱하지만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패턴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나올 수 없는 아이디어와 콘텐츠다.

구매 말고 제작

여기서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넷플릭스가 양말을 판매한 것이 아니라 만들게 했다는 점이다. 홈페이지를 확인해보면 알 수 있듯 넷플릭스 양말을 만드는 방법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다양한 재료들을 구비해야 함은 물론 직접 조립까지 해야 한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정말 최선을 다해서 양말에 들어가는 모든 재료들의 구입처와 제작방법이 담긴 영상은 물론 길고 자세한 설명서까지 첨부해뒀다. 여기에 은근슬쩍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들로 이루어진 양말 설계도를 끼워 넣어 재치까지 부렸다. 그리고 누군가 이 모든 것들을 해내고 나만의 넷플릭스 양말을 만든다면? 아마 넷플릭스에 대한 그 사람의 충성도는 대단히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그렇지 않다고 해도 이 재미있는 권유를 싫어할 사람은 없을 것 같다.

고객에서 시작하는 확장

어쩌면 넷플릭스가 양말을 시작으로 Make it 홈페이지에서 지속적으로 벌이고 있는 DIY프로젝트는 넷플릭스의 핵심 서비스와는 거리가 있는 콘텐츠일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넷플릭스가 ‘고객’에서부터 그들의 브랜드를 확장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Netflix Make it은 넷플릭스가 고객들을 공부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만들어보도록 유도함으로써 고객들의 브랜드 로열티를 올리고 스트리밍 서비스의 한계를 돌파해 나가는 영리하고 재미있는 브랜드 확장의 현장이다.

Copyrightⓒ2019 By overview. All right reserved.